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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실천을 위한 추진 과제

ESG 경영실천을 위한 추진 과제

ESG경영 전략과제
ESG 경영 실현을 위한 추진과제
  • 환경(Environment)
    정부 2030 온실가스 에너지 감축 목표 이행
    - 온실가스 감축 목표 / 2022년: 34%, 2023년: 36%, 2024년: 38%, 2025년 ~ 2030년: 40% 유지 지속
    친환경 에너지 사용 확대
    - 노후 경유 차량 감축 및 대체 계획을 통한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 확대
    - 구매계획 / 계: 34, 2021년: 4대, 2022년: 5대, 2023년: 7대, 2024년: 11대, 2025년: 7대
    - 보유차량 / 계: 70, 2021년: 70대, 2022년: 70대, 2023년: 70대, 2024년: 70대, 2025년: 70대
    -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설치 검토(태양광 등)
    녹색제품 의무구매 및 녹색 문화 확대·강화
    - 녹색제품 의무구매 지속 확대 / 2022년 목표: 80%
    - 총구매액 / 2018년: 353,845천원, 2019년: 387,501천원, 2020년: 2,814,101천원, 2021년: 2,142,405천원
    - 녹색제품 구매액 / 2018년: 268,493천원, 2019년: 279,824천원, 2020년: 2,509,758천원, 2021년: 1,179,580천원
    - 녹색제품 비율 / 2018년: 75.9%, 2019년: 72.2%, 2020년: 89.2%, 2021년: 55.1%
  • 사회(Social)
    지역경제 활성화
    - 재정정책을 통한 경제활력 지원: 상·하반기 지방재정 신속 집행, 동반 성장몰 운영 등
    - 소상공인 지원: 임대료 및 관리비 감면[2021년: 562개소, 3,995백만원(연간사용료 56.3%)
    - 사회적 약자 제품 우선구매 활성화: 중소, 여성, 장애인 기업 등(관내 협의체 참여)
    지역사회 소외계층 지원
    - 지역 내 사회적 약자 지원 활동을 위한 시설 무상제공: 노인 복지 증진, 봉사단체 활동 지원 등
    - 민·관 협력 관내 소외계층 주거복지 증진: 다해드림 하우스 협약(2012. 2. 9.)
    - 아름다운가게 연계 물품기증캠페인 전개: 정례화 추진
    재난안전 관리체계 혁신
    - 중대재해 예방 및 대응 체계 강화: 사장직속 재난안전실 운영, 중대재해 대응 TFT 구성
    - 안전관리 전담부서 기능 강화 등 안전중심 경영 실현: 전담인력 추가배치(2명)
    - 안전교육 강화: 분기별 안전보건교육 실시(전직원),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양질의 일자리 창출
    - 사업다각화 및 지속가능한 장기적 일자리 발굴 노력으로 청년고용비율 년 3% 이상 달성
    - 다양한 근무형태 도입 유연한 일자리 나눔 확대: 자동 육아휴직제도, 유연근무제, 시간선택제 등
    혁신성장 인프라 구축 지원
    - 혁신제품 테스트 지속 참여: 커튼이 필요 없는 스마트 윈도우(2022년 시범사용 사업 선정)
    - 혁신지향 공공조달 촉진 및 혁신구매목표제 추진: 목표액-부서별 2022년 구매액의 1%
    - 성과공유제 지속 추진
    - 과제추진 건수/ 2018년: 4건, 2019년: 3건, 2020년: 2건, 2021년 2건, 2022년 ~ 2024년: 과제 지속 추진
    모범거래모델 도입 및 운영
    - 행정안전부 가이드라인「지방공기업 모범거래모델자율점검 체크리스트」에 따른 관행 개선
    - 상생·협력·청렴·공정 등 부서별 특화 모범거래과제 추진
  • 지배구조(Governance)
    노동이사제 도입을 통한 이사회 등 경영 건전화 제고
    -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을 통한 근로자의 경영 참여 확대
    외부 전문가(기관) 참여 확대로 경영 전문성 제고
    - 재정정책을 통한 경제활력 지원: 상·하반기 지방재정 신속 집행, 동반 성장몰 운영 등
    - 업무협약(MOU) 활성화: 타 기관과의 협업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
    청렴 옴부즈만 운영 및 반부패·청렴 행정 강화
    - 청렴 옴부즈만의 감시자 역할 확대·강화: 연간 활동 결과 보고를 통한 지속적인 실적관리 등
    - 정기회의(분기별 1회) 및 수시회의 개최: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 등 의견 표명
    다양한 시민 소통 채널을 활용한 경영 투명성 제고
    - 고객줌심경영 지속 강화: 고객참여위원회, 시민서비스평가단, 주민참여예산제도, 씨앗제안 등
    - 고객지향적 서비스 품질: 고객서비스헌장 이행 점검, CS교육, CS모니터링, 고객만족도조사 등

담당부서 : 성남도시개발공사

전화 : 031-725-9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