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 홍보담당자입니다.
오늘은 CCM 인증기업 대상 정기교육을 다녀온 후기를 들려드릴까 하는데요.
소비자중심경영(CCM)이 무엇인지, 그리고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험난한 교육장 가는길에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꼭 필요한 사업일까요?
먼저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이란 한줄로 요약하자면 소비자의 관점에서 기업이 경영활동을 잘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인증 제도입니다.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를 확산하여 소비자의 권익 증진시키는게 가장 큰 목적이죠.
특히,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은 CEO부터 직원까지 전 임직원의 소비자 관련 인식을 평가하기 때문에 기업의 모든 임직원이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의 관점에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이를 통해 개선하게 되는 선순환의 구조를 만드는 것이죠.
소비자중심경영을 위한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노력을 빠르게 짚고 넘어가자면 2022년에 수행했던 대표 사업으로 CEO가 직접 고객을 만나 의견을 청취하는 CEO 고객과 만나다, 비대면 상담 시스템 챗봇(AI), 메타버스 가상 소통공간 조성, 이외에도 고객참여위원회(연간 22회), CCM 운영협의체, 시민 서비스평가단, 주민참여 예산제도 추진 등 소비자의 의견을 청취하고 경영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에서 가장 중요한 공적기술서!
2021년 평가 당시 총 132페이지를 작성했는데요.
교육을 통해 작성 방법, 우수사례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은 고객의 소리(VOC)를 통계화하여 분석 후 전사적으로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사업 계획 반영과 소비자의 필요에 맞춰 다양한 개선활동 등을 하는 것입니다.
소비자중심경영(CCM)의 긍정적인 기능이죠.
올해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소비자중심경영 재인증 대상이기 때문에 공적기술서 작성 예시를 열심히 듣고 왔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느낀 것이 있다면 소비자중심경영은 어느 한 사람의 노력만으로는 힘들다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권익 증진을 위해,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하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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