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내용 |
- 친환경 도서관 (Environment): 저탄소 ․ 친환경 경영
- 내용: 환경보호 인식 제고 및 지역주민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
친환경 도서관
추진과제 |
운영내용 |
도서관 유휴공간 활용 녹색공간 조성 |
- [그린커튼 조성] 그린커튼 식재 식물 선호도 조사를 반영하여 도서관 건물 외벽에 덩굴식물 그린커튼 식재하여 미세먼지 저감 및 자연친화적 공간 조성(4~11월)
- [1개마을 1개텃밭 도시농부 텃밭 가꾸기] 계절별 작물심기, 관찰일지 기록 및 전시, 북큐레이션, 수확작물 주민 나눔(3~11월) 47명
|
친환경 프로그램 다양화 |
- [야외도서관] 단대근린공원 다목적구장(잔디광장)에서 자연친화적 독서공간 조성 및 운영(독서존, 북큐레이션존, 체험존, 공연존)(9월) 898명
- [친환경 GREEN 도서관] 출발! 그린커튼 원정대, 한방꽃차 아카데미, 수정마을 제로웨이스트, 북큐레이션, 토종 씨앗 전시, 그린커튼 씨앗나눔, 그린 시네마, 원화 전시 등(4~12월) 등 245명
- [환경 인문학] 탄소중립으로 단단해져 가는 지구만들기 프로젝트 주제로 운영, 환경 관련 도서를 읽고 토론, 기후위기 대응와 탄소저감 생활 속 실천 독려, 친환경시설 탐방 및 업사이클 체험 등(7~10월) 192명
- [독서교실] ‘오늘 나부터 탄소중립’ 프로그램 운영하여 탄소중립 이해와 체험을 통해 실천방안 교육(환경기후변화강사협의회 협력, 7월) 46명
|
환경의 달 행사 개최 |
- [환경의 달 행사] 특강(탄소중립 이해와 실천, 재활용품 활용 만들기 등 2강좌), 체험(업사이클링 및 리사이클링 공예 2행사), 멸종위기동물에게 편지쓰기,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자원순환으로 생활용품 만들기, 다회용품 커피 나눔 행사, 환경관련 전시 및 영화상영, 북큐레이션 등(6월) 12개 행사 346명
|
-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도서관 (Social): 사회적 책무 ․ 지역상생
- 내용: 지식정보 취약계층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사회적 불평등 해소
-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도서관
추진과제 |
운영내용 |
지역사회 협력 강화 |
- [지역서점 바로대출제 시행] 도서관과 동네 지역서점을 연계한 바로대출서비스를 운영하여(희망도서 대출․반납) 독서편의 제공 및 지역경제 활성화(8~11월) 272권
- [북캠핑 ‘팝업도서관’ 운영] 공사 사업장인 ‘중앙지하도상가’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독서문화 체험 서비스(힐링존, 체험존) 제공(7월) 640명
- [우리동네 리빙랩] 지역문제 해결단 및 ‘도서관 밖 북스토어’ 운영(6~11월) 570명
- [정책 독서, 사회문제를 읽다: 저출산] 성남시 여성가족과 협력사업, 저출산 극복 인식개선 교육, 북큐레이션, 홍보, 전시회 개최(11~12월) 42명
- [스마트도서관] 성남시의료원, 수정구청 무인대출반납기 2곳 운영(연중) 6,773권
- [작은도서관 협력] 독서문화프로그램, 다독자 선정, 홍보 지원 등 (연중) 192명
- [학교(도서관) 협력] 진로 독서 인문학, 진로 체험 및 직업 탐색(10~12월) 136명
- [지역문화 플랫폼 운영] 성남지역작가 작품 상설 전시 및 프로그램 지원, 책처방, 휴먼북라이브러리(사람책), 성남시낭송협회 시낭독회, 남한산성 탐방 등(연중) 525명
- [장애인, 시니어 등 취약계층 일자리 공간 제공] 장애인 2명, 시니어 24명(연중) 26명
- [광복회 성남시지회 협력] 태극기 무료 나눔, 청소년 역사교실 및 독립기념관 탐방, 성인 역사연극교실 및 낭독회 운영(7~10월) 391명
- [문화예술동아리 활동] 생성형AI(인공지능) 활용 역사 그림책 11권 제작 및 전시(백악미술관 전시)(4~11월) 601명
|
지식정보 취약계층 맞춤형 프로그램 다양화 |
- [치매극복선도도서관 사업] 치매인식개선 교육, 치매예방 꾸러미 배포, 인지향상 교육, 노인주야간보호센터 치매예방 사업, 치매관련 도서 코너 운영 등(연중) 961명
-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 모바일 뱅킹 교육 및 키오스크 활용법(3월) 28명
- [장애인독서누리미교실] 특수학급 학생 대상 독서문화프로그램(상․하반기) 358명
- [다문화 서비스] 다문화 어린이 대상 다문화 이해와 세계문화 체험(7~10월) 136명
- [생활 SOC 스마트화사업] 성남시다함께돌봄센터(3곳) 등 화상교육(3~6월) 230명
- [찾아가는 늘봄학교] 성남교육지원청과 초등학교 협력 운영(9~11월) 136명
|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 |
- [실감 놀이터] XR·AR 디지털 독서문화프로그램(상·하반기) 8,677명
- [AI활용 콘텐츠 제작교실] 환경 주제 웹툰, 동화책, 쇼츠(상·하반기) 464명
- [상상+(플러스) 운영] AR(증강현실) 도서, 메이커스페이스(3D펜) 체험(9~12월) 202명
-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로봇 활용 주민생활시설 돌봄 및 교육 서비스 50명
-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 디지털 금융과 모바일 뱅킹(시니어금융교육협회, 3월) 28명
- [경기도 상설 디지털 배움터] 생애주기별 디지털교육 및 디지털 체험존 조성 및 운영 기자재 및 설비 지원 등(8~12월) 2,061명
- [미래AI 인재양성 위한 교육용 로봇 파이보] AI, 로봇 활용 맞춤형 교육(9~12월) 154명
- [디지털 기초 역량 강화교육] 신중년 대상 스마트폰 및 키오스크 활용교육(5월) 50명
|
- 신뢰받는 도서관 (Governance): 투명한 경영과 고객중심
- 내용: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강화로 투명성 제고 및 서비스 품질 향상
-
신뢰받는 도서관
추진과제 |
운영내용 |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강화 |
- [주민참여 운영위원회] 도서관 사업 안내, 요구사항 및 개선방향 의견 수렴 등 4회
- [시민서비스평가단] 월1회, 미스터리쇼핑 실시(서비스 평가, 시설 평가, 직원 친절 및 불친절 사례, 개선사항) 11회
- [고객과 만나다] 월1회, 고객들과 소통하여 다양한 의견 수렴하여 경영에 반영 12회
- [청렴 북큐레이션 전시] 청렴도서 북큐레이션, 청렴약속나무 스티커 붙이기 83명
|
고객의 소리 체계적 관리 |
- [온․오프라인 고객의 소리 관리 및 분석] 연2회, 고객 의견 총 69건, 개선 15건 완료
|
대내외 홍보 강화 |
- [홍보 실적]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시정소식지 등 644건 도서관 우수사례, 프로그램 등 홍보 통한 고객과 소통 강화(카드뉴스, 쇼츠영상 등)
|
-
신뢰받는 도서관
활동사진 |
 |
 |
 |
 |
대통령상 수상 |
표창장 및 현판 |
수정도서관 그린커튼 |
야외도서관 운영 |
 |
 |
 |
 |
환경의달 행사 업사이클링 공예 |
팝업도서관(북캠핑) 운영(중앙지하도상가) |
장애인 독서누리미교실 |
다문화인식개선 인형극 공연 |
 |
 |
 |
 |
광복회성남시지사 협력사업 청소년 독립기념관 탐방 |
찾아가는 늘봄학교 |
주민참여 도서관운영위원회 |
청렴 북큐레이션 전시 |
|